본문 바로가기

잡다게시판

과학계 천재들의 정모 단체사진 5번째 솔베이 회의 (5th solvay conference 1927)

과학계 천재들의 정모 단체사진 5번째 솔베이 회의 (solvay conference 1927)

 

 

물리학과 화학을 위한 국제 솔베 기구(영어: International Solvay Institutes for Physics and Chemistry)는 벨기에의 기업가인 에르네스트 솔베가 1912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세웠다. 이 기구는 1911년 솔베 회의(Conseil Solvay)의 성공에 힘입어 세워졌다.

솔베 회의는 세계 최초의 물리학 학회이며 초청자로만 구성됐는데 이 기구는 학회와 워크숍, 세미나, 콜로키엄을 주관한다. 

솔베 회의는 물리학과 화학의 중요한 미해결 문제를 위해 1911년에 개최됐으며 3년마다 열린다. 제 23회 국제 물리학 솔베 학회는 2005년 12월 1일~3일 브뤼셀에서 열렸으며 주제는 “The Quantum Structure of Space and Time”이었다.

 

 

 

 

피카르, 앙리오트, 에렌페스트, 헤르젠, 드 동데르, 슈뢰딩거, 버샤펠트, 파울리, 하이젠베르크, 파울러, 브릴루앵 디바이, 크누센, 브래그, 크라머르스, 디랙, 콤프턴, 드 브로이, 보른, 보어 랭뮤어, 플랑크, 퀴리, 로런츠, 아인슈타인, 랑주뱅, 게이, 윌슨, 리처드슨 

1927년 국제 물리학 솔베 학회 다섯 번째 회의 참석자. 레오폴드 공원.

 

 

 

 

 

가장 유명한 솔베 회의는 1927년 10월 브뤼셀에서 열린 전자와 광자에 대한 다섯 번째 솔베 국제 회의일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을만한 이 물리학 토론은 양자 역학에 대한 토대를 명확히 하였으며, 이 토론에서 주축이 된 인물은 아인슈타인과 닐스 보어였다.

아인슈타인은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에 큰 반대를 하였고, "신은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다 God does not play dice)"는 말을 남겼다. 이에 대해 보어는 "아인슈타인, 신에게 명령 하지 말게나(Einstein, stop telling God what to do)"는 말로 답하였다.

다섯 번째 솔베 회의 참석자 29명 중의 17명은 노벨상을 받았으며, 마리 퀴리는 이들 중 유일하게 두 가지 부문에서 수상하였다.